자녀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감정 공유

내 캐시 : 0 캐시

총 결제 캐시 : 0 캐시

사용후 캐시 : 0 캐시

아티클
인문 교양
라이프
자녀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감정 공유
  • 출판사북클라우드
  • 도서명서툴지만 행복한 한부모 육아 - 홀로 아이를 키울 때 중요한 것

아이는 부모와 수많은 감정들을 공유하며 성장합니다. 그만큼 부모의 마음을 아주 민감하게 포착해내지요. 그리고 자신이 처한 환경에 따라 다양한 마음을 품게 됩니다. 그것을 잘 알기에 한부모 가정의 엄마, 아빠는 다른 가정보다 아이의 마음에 더욱 신경이 쓰입니다. 엄마 혹은 아빠가 없기 때문에 아이가 나쁜 길로 빠지지는 않을까, 또는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불안해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저의 임상경험에 따르면 한부모 가정에서 자랐다고 해서 그 아이가 나쁜 길로 빠져드는 건 절대 아닙니다. 물론 엄마, 아빠가 모두 있는 가정보다 한부모 가정이 아이를 키우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육아의 기본만 잘 지키면 얼마든지 혼자서도 아이를 잘 키울 수 있고, 진심을 다해 아이를 키우면 그 마음이 아이에게도 전해지게 됩니다.


가족 

특히 부모와 아이가 기쁨을 함께 나누는 경험은, 아이에게 큰 안정감을 주고 부모에게는 큰 위로가 됩니다. 그러므로 부모는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소중하게 지켜봐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가 아이를 보고 ‘지금 이대로의 네가 좋아’라고 생각하면 아이도 ‘지금 이대로의 아빠 엄마가 좋아’라고 생각합니다. 부모는 아이를 키우면서 위로를 받고 살아가는 힘을 얻지요.


만약 지금 아이를 키우는 것에 대해 불안을 느낀다면 우선 있는 그대로 아이를 지켜보면서 충분히 응석을 받아주도록 노력해보세요. 그리고 이것을 부모로서의 기쁨으로 느껴보세요. 아이는 부모와 함께 느끼는 감정을 계속 쌓아가면서 다른 사람과 함께 기쁨과 슬픔을 나눌 수 있는 마음을 키워갑니다. 상대방과 공감하는 감정도 바로 여기에서 싹트게 되지요.


프랑스의 발달심리학자 앙리 왈롱은 “타인과 함께 기쁨을 나누는 힘은 가장 먼저 엄마에게서 얻는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이가 기뻐하는 모습을 보고 엄마도 함께 기쁨을 느끼는 것, 본래 엄마는 그런 존재가 아닐까요. 오늘날 우울증과 불안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는 어린 시절 ‘부모로부터 보살핌을 받지 못했다’는 감정과 더불어 ‘보살핌을 받고 싶다’는 욕망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사실 육아에서 중요한 것은 매우 단순합니다. “아이를 잘 지켜보고, 아이와 함께 기쁨과 슬픔을 느낀다.” 이것이 전부입니다.

관련도서
서툴지만 행복한 한부모 육아 - 홀로 아이를 키울 때 중요한 것
판매가 12,800원11,520원 (10% 할인)
출판사 : 북클라우드
저 자 : 사사키 마사미 지음, 송수영 옮김
발행일 : 2014-10-23
ISBN : 9791185020525
작가의 팁


관련 분야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