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abica

내 캐시 : 0 캐시

총 결제 캐시 : 0 캐시

사용후 캐시 : 0 캐시

기사
리빙·건강
%arabica
  • 출판사비미디어컴퍼니
  • 잡지명매거진B (한글판) Magazine B, 매거진비

많은 이가 커피를 기호식품이라고 말합니다. 이 말은 곧 사람마다최고의 커피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죠. 누군가에게는 잠을 깨는 커피가 최고의 커피이고, 누군가에게는 편의점이나 무인매장에서 빠르게 마시는 커피가 최고의 커피입니다. 집에서 천천히 내리는 커피든, 휘핑크림을 진하게 올린블렌디드 커피 음료든 때와 상황에 맞게 개개인의 최고가 될 수 있는 것이 곧 커피의 특징이자 특권인 셈입니다. 이런 커피의 다층성이야말로 커피를 미식 영역으로 끌어올린 제3의 커피 물결(third-wave coffee) 이후 주목할 만한 부분입니다. 스타벅스는 스타벅스대로, 네스프레소는네스프레소대로, 스페셜티 커피는 스페셜티 커피대로 존재하죠. 한 나라의 식문화 수준이 높아졌다고 해서 길거리 음식이나 패스트푸드가 고유의 가치를 잃지 않듯 커피 역시 우열을 가리기보다 차이를 즐기는 쪽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매거진 <B>가 인텔리젠시아, 블루보틀 커피에 이어 소개하는% 아라비카 % Arabica(이하 아라비카)는 그 차이를 즐기는 시대에 어울리는 커피 브랜드입니다. 2022 10년 차를 맞은 이 일본발 브랜드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매장을 전개하면서 동시에 스페셜티 커피의 DNA를 일부 흡수하는 방식을 택합니다. 40대의 나이에 브랜드를 창립한 케네스쇼지 Kenneth Shoji 역시 여러 인터뷰에서 20대 시절 스타벅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인텔리젠시아나블루보틀 커피가 카페 공간과 커피 기구를 다루는 방식에서도 영감을 얻었음을 스스럼없이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아라비카를 그들의 카피캣이라 부를 수는 없습니다. 브랜드의 본거지나 다름없는 도시 교토의 미학을 공간에 이식하는 방식, 고유의 메뉴 구성, 매장이 들어설 입지와 시기까지 아라비카는 브랜드의 독창성을 구축하는 일을 무엇보다 섬세하게 다뤄왔으니까요.

 

그 중심에 있는 케네스쇼지는 커피 스페셜리스트이기보다브랜드 애호가, 글로벌 사업가에 가까운 인물입니다. 그는 커피 원두를 고르고 음료의 퀄리티에 집중하는 만큼 각 지역 매장의 디자인 언어, 굿즈 상품의 완성도 등에도 동일한 수준의 수고를 기울입니다. 커피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이 그의 캐릭터를 통해 필터링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매거진 <B> 편집 팀과 발리에서 나눈 인터뷰에서 케네스쇼지는 브랜드의 방향성에 대해 이렇게 언급했습니다. “때로 스페셜티 커피는 괴짜스러움을 우선시하곤 합니다. 저는 괴짜 같은 사람이 아니에요. 일반적인 방식으로 사업을 운영하죠. 제게 커피를 만드는 것은 스크램블드에그를 만드는 것과 비슷합니다. 신선하고 좋은 달걀을 사서 잘 섞기만 하면 돼요. 달걀의 색깔과 맛을 하나하나 묘사할 것까지는 없어요. 그저 기본에 충실하는 겁니다.

 

그의 말처럼 아라비카에서는 ‘커피만이 오직 특별하다’는 자의식 대신 ‘커피를 통한 글로벌 브랜드’를 만들겠다는 의지가 더 뚜렷하게 드러납니다. 대다수의 성공한 비즈니스는 후자와 같은 의지를


통해 강한 동력을 얻곤 하죠. 삶을 둘러싼 여러 브랜드들이 상향 평준화된 탓에 우리는 장인의 태도와 자세를 더 귀하게 여기곤하며, 상대적으로 비즈니스 마인드는 평가절하하는 경향이있습니다. 완성도의 끝에 이르는 것만큼 품질의 스탠더드를설정하고 그것을 관리하는 일 역시 하나의 장인 정신일 수 있음을 아라비카는 보여줍니다. 그래서인지 아라비카를 정의하는 커피와 프랜차이즈라는 두 단어 중 저는 프랜차이즈를 통해 이 브랜드를 바라보고자 하는 마음이 더욱 생겨납니다. 홍콩에서 시작해 교토에서 본질을 다듬고 중동과 미국, 영국 등으로 확장한 이들의 여정이 마치 한 편의 시리즈를 이어가듯 계속 호기심을 자극해주길 바라면서요












 

[출처] 매거진B (한글판) Magazine B, 매거진비 (2022년 12월)
ⓒ 본 콘텐츠는 발행사에서 제공하였으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관련 잡지
매거진B (한글판) Magazine B, 매거진비
정기구독가[12개월]    100,000원 90,000 (10% 할인)
발행사 : 비미디어컴퍼니  |  한글 (한국) (연5회)  | 
주 제 : 리빙·건강
발행일 : 부정기
발행사의 기사


관련 분야 기사